지속적으로 국가 간 거래가 활발해지는 추세이다. 관세청의 전자상거래물품
수입통관현황에 따르면 통관 건수가 2019년도 42,988건에서
2023년에는 131,443건으로 약 3배가량 증가했다. 회사 간의 무역 건수 증가도 있지만 개인 간의 직구
거래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국가 간 화물의 운송은 보통 선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운송
시간이 길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때문이다. 이 때 화물 운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컨테이너를 사용한다. 컨테이너는 선박안전법에 “선박에 의한 화물의 운송에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기계를 사용한 하역 및 겹침방식의 적재(積載)가 가능하며, 선박 또는 다른 컨테이너에 고정시키는 장구가 붙어있는
것으로서 밑 부분이 직사각형인 기구”라고 정의되어 있다.
컨테이너는 표준화 및 규격화가 이루어진 상태라 취급이 쉽고 일괄운송체계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항만에 컨테이너가 하역되면 이를 다시 전국으로 운송을 해야 하는데 이럴 때 컨테이너 운송차량이 필요하다.
㈜한국토미는 오래전부터 컨테이너 물류 운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련 차량을 만들어 왔다. 최근 기존 모델을 개선한 2024 컨테이너 운송차량을 출시하였다. 모델은 총 4가지로 크게 엑시언트 1x3 25톤 20피트 컨테이너 모델과 엑시언트 2x3 25톤 20핀트 컨테이너 모델로 나뉘고 각각의 모델은 일반캡과
하이캡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새롭게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이 추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상품성이 개선되었고 고객의 편의성이 상승되었다. 아울러 다양한 모델로 고객이 폭넓게 선택할 수 있게 된 것도 눈에 띈다. 제품의
특징은 첫 번째로 변속 충격 및 변속 반응성을 개선하여 고객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두 번째로
이전 모델에서 고객이 사용하면서 요구했던 사항들을 반영하여 기본 차량의 상품성이 강회되었다. 마지막으로
최적의 프레임을 적용하여 내구성이 증대되었고 상품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2024 모델에서 개선된 사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이전 모델에서 3채널 블랙박스를 채용했다면 새로 출시한 모델에는 4채널 블랙박스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4채널 블백박스에는 광시야각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실내에는 10.4인치의 와이드 모니터가 설치된다. 트리거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후방 카메라에는 덮개를 적용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4채널 블랙박스 도입으로 안정성이 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트위스트락이 새롭게 장착되는 것도 눈여겨볼 점이다. 이것은 기본 록킹
장치에 2차 안전 체결 록킹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아연합금
재질로 고품질 사양이다. 이를 통해 체결력이 증대되어 안전성이 높아진다. 또한 고급 재질로 내구성도 증가된다.
2024 모델에서는 기존 용접 방식이 아닌 볼팅 방식을 적용하였다. 이는 제품 교체나 수리를 할 때 작업이 훨씬 간편하다. 특히 기존
용접 방식이었을 때는 용접부를 절단하고 재용접하는 등 작업의 어려움이 많았고 작업 시간도 많이 걸렸다. 볼팅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작업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존 일반철판에서 써스재질로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도장 후 조립하는
방식이라 부식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면 스테인레스 써스재질을 사용하여 내식성이 크게 높아지고 별도의 도장 작업도 필요가 없어졌다. 전반적으로 내식성, 내후성, 내마모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핵심 부품 외에 제품 전반에 고광택 알루미늄 재질이 사용되었다. 엠보싱
무늬 강판 스타일로 미려한 외관을 덤으로 가져가면서 미끄럼 방지와 내구성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데크 상부의 이동식 계단, 프레임 컨테이너 고정장치, 후방
좌우 문고리가 적용되어 편의성과 상품성이 개선되었다.
㈜한국토미는 특장차를 타는 사람들과 그들이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기술이 더 나은 삶을 향한다는 이념에 맞게 이번에
개선된 2024 컨테이너 차량을 출시했다며 지속적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작하고 보급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