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춘천 5.8℃
  • 서울 6.8℃
  • 수원 7.8℃
  • 청주 8.3℃
  • 대전 6.6℃
  • 대구 7.1℃
  • 전주 9.5℃
  • 흐림울산 8.5℃
  • 광주 9.1℃
  • 흐림부산 8.8℃
  • 목포 9.9℃
  • 제주 13.2℃
  • 흐림강화 6.0℃
  • 흐림천안 7.7℃
  • 흐림김해시 8.2℃
  • 흐림구미 6.8℃
기상청 제공

부품/장비

독일 라미룩스(LAMILUX)사의 하이임팩트GRP(HI-IMPACT GRP) 소재 윙바디

독일 라미룩스(LAMILUX)사의 하이임팩트GRP(HI-IMPACT GRP) 소재 윙바디


윙바디차량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화물 적재를 용이하게 하고 적재된 물품에 덥개(호로)를 덥지 않아도 윙바디 날개를 덮어 화물을 보호하며 화물의 추락을 방지함으로 안전한 운송을 할 수 있다.
윙바디차량은 지금까지는 Aluminum Sheet로 제작되어 왔다. 2장의 알루미늄을 이어 붙여서 제작하는 알루미늄윙바디차량은 가로수에 의해  파손될 수 있고, 아래의 사진과 같이 알루미늄시트를 덧붙여 보수한 차량을 많이 보게된다. 그리고 연결리벳부위의 누수위험이 항상 존재하였다.
2012년초 부터 시장에 선보인 하이임팩트윙바디는 알루미늄윙바디의 여러가지 단점을 극복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하이임팩트 윙바디는 Aluminum Sheet대신에 독일 라미룩스(LAMILUX)사의 하이임팩트GRP(HI-IMPACT GRP)를 소재로 하여 제작한 윙바디를 말한다.
우선 하나의 시트로 제작이 가능하다. 업계의 통상적인 말로 One-piece판이다. 윙바디날개중간에 연결리벳부위가 없으므로 일단  외관이 미려하고 고급스럽다. 또한 누수의 염려가 없다.
무엇보다도 라미룩스하이임팩트는 탁월한 충격강도를 가져 외부충격에 강하고 가로수에 의해 찢어지는 현상이 없다. 덧붙여 주목할 것은 점차 자연재해가 늘어나고 있는 기후상태에서 우박으로 인한 차체파손이 충분히 예상된다. 그러나 하이임팩트윙바디는 그런 우려로 부터 자유스러울 수 있다.
채광이 되는 것 또한 라미룩스하이임팩트윙바디의 장점이다. 화물의 상하차 시, 작업자는 별도의 조명이 없어도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지금까지 AL윙바디는 여름철에 윙바디 실내 내부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적재하는 화물의 종류에도  한계가 있고 작업자도 고온에 힘들어하여 왔다. 그러나 라미룩스하이임팩트는 단열성능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화물운전자의 또하나의 고민은 연료비이다. 화물의 무게는 어쩔수 없지만 차체의 무게를 낮출 수 있다면 이는 연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라미룩스하이임팩트는 비중이 1.4로 알루미늄 2.71보다 가볍다. 
기존 윙바디보다 가벼운 하이임팩트윙바디는 연비면에서도 탁월하다.
일반적인 GRP나 다른 복합 소재보다 탁월한 충격강도를 자랑하고 윙바디의 형태대로 라운딩 하여도 형상에 변화가 없는 하이임팩트는 윙바디에 최적의 소재이다. 현재까지 시장에 출시된 소재로는 라미룩스하이임팩트가 윙바디에 가장 적합하고 탁월한 것이다.


문의: (주)코세프 031-608-5001


간행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