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장애물개척전차가 전력화 된다. 현대로템은 29일 장애물개척전차의 초도 양산 물량을 육군에 납품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납품한 장애물개척전차는 현대로템이 지난해 12월 수주한 양산사업의 초도물량으로 향후 군부대에서 야전운용시험을 거쳐2023년까지 전량 전력화될 예정이다. 장애물개척전차는 지난 2014년 현대로템이 체계개발 업체로 선정된이후 4년여 기간에 걸쳐 개발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전차다.장애물개척전차는 전시에 전방에서 지뢰 및 각종 장애물을 제거하고 기동로를 확보해 기계화 부대의 신속한 작전수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전차로 전량 창원공장에서 제작된다. 현대로템은 장애물개척전차의 빠른 전력화를 위해 생산 TFT를 구축하고최적화된 설계로 기존 전력화 계획 대비 3개월의 생산일정을 단축했다.또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등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전차를 조기 납품할 수 있었다. 이번에 납품된 장애물개척전차는 지뢰 제거 능력을 바탕으로 비무장지대 등 대량의 지뢰가 매설된 지역에서 뛰어난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휩쓸린 지뢰 때문에 인근 주민 및 병사들의위험이 급증하게 되는데 장애물개척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유로 6D 기준을 충족하며 최대 250톤의 견인 능력을 갖춘 MAN TGX 8X4 트랙터를 고객사에인도했다고 밝혔다. 특수 주문을 통해 제작된 이번 제품은 ‘MAN TGX 640마력 8X4/4 트랙터’로, 250톤의화물 견인 능력과 함께 풍력발전기용 프로펠러, 우주발사체와 같은 고하중 특수 화물 운반용으로 활용될예정이다. 차량에 장착된 D38엔진은 640마력의최대 출력과 3,000N.m의 최대 토크를 갖췄으며, 넓은최대 토크 밴드로 실사용 구간에서 높은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보조제동장치의 경우 최대 340kW의 전자제어식 엔진밸브 브레이크(EVBec)와 함께 4,000N.m의 제동력을 갖춘 리타더가 적용돼최고 수준의 보조 제동력을 제공한다. 12단 자동화 변속기인 토크컨버터형TipMatic® 변속기는 출발 시 토크컨버터 모드를 적용하며, 주행 시에는 엔진에서 나오는동력을 바퀴로 그대로 전달하는 락 업(Lock up)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고하중 화물을 견디기 위해 자체제작한 축에는 높은 종감속비를이끌어 낼 수 있는 2단 감속 기어를 내장했으며, 축당 16톤급 서스펜션을 연결했다. 험지 환경을 고려해 소형화된 하우징을적용한 점도 특징이
현대로템이 군에서 운용 중인 기동전투체계의 원격·무인 운용 기술을 개발한다. 현대로템은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에서 발주한 기동전투체계 원격 무인화 기술 개발 제1과제 및 제2과제를 수주했다고 31일밝혔다. 금액은 두 과제를 합쳐 약 152억원이다. 제1과제는 현재 군에서 운용 중인K계열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기존 기동전투체계를전장상황에 따라 원격·무인으로 운용할 수 있는 원격 통제 및 주행 공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2과제에서는 제1과제로 개발한 기술을 활용해 K1전차의 원격 무인화 적용 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두 과제 모두 2024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과제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급변하는 전장 환경에 대응 가능한미래 무인기동전투체계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중요한 사업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원격 통제 공통 아키텍처및 원격·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되면 K1전차에 시범 적용함으로써 향후 기존 기동전투체계 원격 무인화 기술적용 시 발생하는 비용과 소요 기간을 최소화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지난달 수주한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획득사업에 이어 기동전투체계 원격 무인화 사업까지 수주하며 무인체
대흥중공업이 높은 인양능력을 보유한 신형 차량탑재형 크레인 언더리프트(DHCW060.19)를 공개했다. 공개 행사에는 현대자동차 정인옥 전무, 장종철 상무, 한국토미 이상열 대표이사, 대흥중공업 임직원,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 박종우 전무, 제이원CST 김동중 대표이사 등 참석하였다. 이번에 출시한 차량탑재형 크레인 언더리프트는 최대 인양능력이 190ton*m로인양 능력 60ton/2.5m에 대한 KC인증을 받았다. 국내에서 제작하는 차량탑재형 크레인 중에서는 최대 인양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60톤 크레인이 장착된 크레인 언더리프트로 등록되어 있으며 특수구난용으로 자기인증을 받았다. 최대 허용하중이 40톤(20톤 + 20톤)인 8x4 상용차량에 탑재 가능하도록 제품경량화 설계를 한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 비례제어밸브 적용으로 부드럽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며 유압 조이스틱 운전 방식을 채택해 작업 편의성을높이고 응답성을 증가시켰다. 게다가 제어밸브 튜닝을 하여 복합동작에 대한 성능을 높인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규모가 큰 장비를 운용하는 만큼 정확함이 중요한데 비례제어 무선 리모콘 적용으로 부드럽게 원격 운전이 가능고정확도도 높였다. 공개된 차량은
한국토미는 파비스에 너클크레인을 부착한 신형 크레인집게차를 완성하고 품평회를 진행했다. 품평회에는 현대자동차 장종철 상무, 한국토미 이상열 대표 등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 크레인집게차에 가장 중요한데 한국토미에서 제작한 방통은 2종류로 격자타입방식과 헥사타입 방식이 있다. 격자타입은 우리가 흔히 보는 방통의 모습으로 가로와 세로지지대가 교차되어있다. 헥사타입은 격자타입에서 가로지지대가 없는 방식으로 방통 단면이 육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한국토미에서 제작한 방통의 경우 기존 제품보다 크기가 커졌다. 특히최대 6,500mm의 길이의 방통을 제작할 수 있게 되어 최대 36.5㎥의 적재공간을보여준다. 적재공간이 늘어난 만큼 더 많은 무게에 견딜 수 있도록 전축의 타이어를 폭 315mm 제품으로 교체한 점도 특징이다. 차량은 메가트럭 2.3톤과 2.4톤, 증톤한 파비스 6~7톤에 작업 가능하다. 너클크레인은 카고텍코리아㈜의 12000XG 제품과 ㈜광림의 KN1204EX3v1 제품을 부착할 수 있다. 차주의 용도와 목적에맞게 선택하면 된다. 너클크레인 방통차는 특수한 용도에 사용되는 만큼 제작 단계부터 철저하게 고려가 되어야한다. 품평회 참석자
현대자동차는 트럭을 새로 구매한 후 특장 작업을 진행할 경우 실제 운행을 하지 않아도 보증수리 기간이 경과되는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증수리 기산일 조정 정책을 현재 시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보증수리 기간은 제조사에서 판매한 날짜로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많은 트럭이 출고된 후 특장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특장작업은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정도 걸린다. 이 기간 동안 실제 운행이 되지 않음에도 보증기간이 경과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현대자동차는 이런 고객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보증수리 시작일을 차량 등록일로 변경하는 정책을 시행 중에 있다. 이 정책은 이미 2018년도 5월부터진행되고 있는데 많은 차주들이 알지 못해서 손해를 보고 있다. 대상은 자기 인증을 취득한 특장 업체가 작업한 후 처음으로 등록한 차량이다. 신청 방법은 특장 완성차를 판매한 특장 회사에서 현대차 특장웹사이트(https://bbm.hyundai.com)에접속하여 관련 서류를 첨부하면 된다.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과 ‘자기인증제원표’로웹사이트의 ‘보증수리 기한연장 자료수신’ 메뉴에서 신청할수 있다. 상용차의 경우 성능 외에도 사후 서비스가 상당히 중요하다
한국토미가 국내 최대 크기의 데크를 자랑하는 엑시언트 실버웨이카고를 출시했다. 한국토미는 이를 기념하는 출시행사를 12월 1일에 한국토미 본사에서 진행했다. 출시행사는 정인옥 전무, 장종철 상무, 한재필 부장 등 현대차 관계자를 비롯하여 한국자동차제작협회박종우 전무, 제이원CST 김동중 대표 등 특장 관계자도참석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에 출시한 엑시언트 실버웨이카고는 일반적인 적재함 대비 크기가 늘어난 것이 큰 특징이다. 길이는 기존보다 200mm 늘어난 10,300mm, 너비는 기존보다 60mm 늘어난 2,410mm이다. 또한 높이의 경우 600mm로 기존대비 200mm 늘어나서 무려 1.5배 높아졌다. 특히 적재함의 높이가 크게 높아진 것에 주목을 해야 되는데 화물을 적재했을 때 화물의 흔들림을 감소시켜 주기때문이다. 한편 최근 불법 적재함 튜닝 사고위험 증가로 경찰이 집중단속하면서 화물차주의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한 한국토미가 엑시언트 실버웨이카고에 선제적으로 이를 해결한 점도 눈에 띈다. 볼팅식 적재함 지지대(일명 하시라)를장착하여 운행시 적재물의 낙하 위험도 줄이고 불법 튜닝으로 인한 위험성도 감소시킨다. 카고 트럭에서 화물
전라북도가 김제에 조성된 특장단지 활성화를 위해 자기인증센터 확장, 특장차종합지원센터 구축 등 ‘특장차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가 특장차 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는 특장차 산업이 환경적·산업적특성에 따른 성장 가능성이 높고, 전후방 연계 효과로 인해 다양한 형태로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도는 특장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김제 백구 제1특장차 전문단지(’11~’16, 306억원)를 시작으로 특장차 자기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생산과 인증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네트워크를 조성해 호남·충청·영남권 특장차 업체가 비용과 시간 절감 등의 부담이 완화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그간 지역 중소 특장차업체는 대부분 법정기준(생산 및 검사시설)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경기도 화성 소재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기인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이에 한국특장차협의회(前 전북특장차산업발전협의회)와 입주희망 기업, 지역정치권과 연대하여 국토부에 자기인증센터 구축의필요성 등을 건의,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의 공감을 통해 자기인증센터를 구축하였다. 자기인증센터 개소 후, 자기인증 검사 수요는 2017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