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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장차

에어 서스펜선 전문업체 (주)한국토미 창립 30주년 기념 이상열 대표이사 인터뷰

특장샤시 1500여 차종 개발
전국 28개 지점 서비스망 구축으로 완벽한 서비스 제공

1970년대 후반경 대한민국 화물트럭 시장에 특장차란 낮선 단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짧은 대한민국의 특장역사에 Air suspension전문업체 (주)한국토미(대표이사:이상열)가 창립 30년을 맞았다.

한국토미는 국내 펌프카 시장을 쥐락펴락했던 독일의 Putzmeister및 크레인 전문업체인 독일의 MKG Crane사의 제품을 수입 판매하며 건설장비 시장에 진출을 하면서 특장업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그후 한국토미는 미국의 Kenosah suspension specialists사와 대형차량 보조 차축인 푸셔액슬 및 태그액슬 에어서스펜션에 관한 업무제후와 기술 협약을 체결하며 아시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등 국내 상용차 메이커에 납품을 시작하며 지금의 주력 사업인 Air suspension시장에 진출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이상열 대표는 한국토미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군을 자체 개발하기 위해 R&D부문에 집중적인 투자를 시작하며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충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맞는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자 국내 최대 물류업체인 대한통운과 푸셔 보조차축에 대한 납품 협력사로 계약을 하며 Air suspension업계의 최강자로 자리매김을 하게되었고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07년도엔 현대자동차 공식 OEM업체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이상열 대표는 “현대자동차의 협력사로 등재되기까지는, 엄격한 품질관리하에 생산 및 판매가 되는 모든 제품을 국내 차량 법규에 적합하도록 설계 제작되었을뿐 아니라 완성차를 제공하는 메이커에서 생산되는 각 차종별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R&D에 대한 집중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며 보다 경제적이고 보다 효율적인 화물운송을 위하여 지속적인 기술개발만이 중소기업이 살아나갈 길이라고 강조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한국 토미는 세계 각국의 기후 및 도로조건과 교통관련 법규에 맞게 개발된 제품군들은 중국의 Dong Feng Motor, Tri-Ring사에 단독으로 납품을 시작한것은 물론이고 현대자동차 OEM을 통해 전세계로 수출되는 전형적인 강소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한국토미는 주력사업인 대형 카고 및 탱크로리, 윙바디등 특장용 샤시에 적합한 리프팅 에어서스펜션을 생한하는것은 물론이고 특히 한국토미만의 Know-how가 집결된 무진동 시스템은 상차된 화물의 보호는 물론이고 연비 절감 및 타이어 마모감소등으로 인해 차주들로부터 신뢰를 받고있다.

그간 한국토미에서 특장용 샤시로 개발된 누적차종은 약 1,500여 차종이며 현 유로 6와 관련되어서도 무려 150여종의 차종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받고있으며 전국 28개 지점의 A/S네트워크까지 구축해 놓은 상태이다.

한국토미는 경기도 일산에 2,000여평의 본사를 두고있으며 지난 2106년 전라북도 완주 테크노벨리 산업단지에 전라북도와 8,000여평의 공장을 설립하는 MOU를 체결하며 국내 최대규모의 대형 Air suspension 장착 공장을 착공하여 현재는 준공을 마치고 운영중이며 전라북도 지역의 일자리 창출기업으로서도 위상을 높였을뿐 아니라, 전주 공장엔 국내 최초의 상용차 및 관련 부품등을 전시하여 상용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부에서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있는 상용차 복합전시 홍보공간인 엑스언트 스페이스(전주)를 유치하여 또 다른 주목을 받고있다.

이러한 투자 및 개발의 성과로 이상열 대표이사는 2012년 교통문화발전대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고, 현재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의 감사를 역임함은 물론이고 교통안전공단 반부패투명실천협의체 위원으로 역임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