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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현대자동차, 2023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분기 매출액 42조 2,497억원, 영업이익 4조 2,379억원, 당기순이익 3조 3,468억원
글로벌 도매 판매 8.5% 증가 … 생산 증가 및 견조한 대기 수요로 판매 확대
향후 지정학적 리스크, 금리 인상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 지속될 전망


현대자동차()726()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3 2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판매 105 9,713매출액 42 2,497억원(자동차 33 7,663억원, 금융 및 기타 8 4,834억원) ▲영업이익 4 2,379억원경상이익 4 8,344억원당기순이익 3 3,468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의 2023 2분기 판매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는 한편 견조한 대기 수요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늘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라며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1 ‘2023 연간 실적 가이던스발표를 통해 제시한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및 영업이익률을 상향 조정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판매 호조에 따른 물량 증가 및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환경 등의 영향으로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을 기존 10.5~11.5%에서 14~15%, 영업이익률은 6.5~7.5%에서 8~9%로 조정했다라고 밝혔다.

 

2분기 실적 [4~6월 기준]

현대자동차는 2023 2분기(4~6) 글로벌 시장에서 105 9,71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8.5% 증가한 수치다. (※ 도매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 1분기 출시한디 올 뉴 코나의 판매가 본격화되고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한 20 5,503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호조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보다 7.6% 늘어난 85 4,210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한 42 2,497억원으로 집계됐다. 판매 대수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늘었다. 2023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4% 상승한 1,315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0.4%포인트 낮아진 79.0%를 나타냈다. 부품 수급 상황 개선으로 인한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개선됐다. 판매 관리비는 신차 마케팅비 증가, 연구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낮아진 11.0%를 기록했다.

 

이 결과, 2023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42.2% 증가한 4 2,37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으로, 현대자동차는 3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 8,344억원, 3 3,468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 실적은판매 208 1,540매출액 80 284억원영업이익 7 8,306억원으로 집계됐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현대자동차는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 및 여전히 견조한 대기수요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 5 N’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5세대 완전변경싼타페글로벌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4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서 새롭게 발표한 분기 배당을 이번 2분기부터 시행하며, 2분기 분기 배당은 1,500(보통주 기준)으로 정했다. 현대자동차는 분기 배당을 통해 주가 변동성을 완화하고 주식 장기 보유에 대한 매력도를 계속해서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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