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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 뉴 악트로스 5대 혁신 기술 해부 - ②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DA)

트럭 최초 자율 주행 2단계 적용


두 번째로 확인해볼 뉴 악트로스의 기능은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DA)이다. ADA는 트럭에서 부분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운전 보조 시스템이다.

 

트럭 최초로 자율 주행 2단계를 도입했다. 기본적인 차선 유지 및 차량 거리 확보 외에 정체시에도 자동으로 정지 및 주행이 가능한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

 

차선 유지 어시스트는 카메라와 레이다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와 공유하여 전동식 컴포트 파워 스티어링을 조작해서 차선 유지를 지원한다.

 


레이다와 카메라 센서가 주변을 정확히 포착하여 차선, 차선 폭, 차량의 위치를 계산한다. 조건을 만족시키면 ADA가 켜져서 차량을 유도하는데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운전자는 양손을 반드시 스티어링 휠에 올려 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경고등이 표시되고 경고음이 울린다.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ADA 대기 상태가 되고 속도를 설정하면 시스템이 작동된다. 앞차와 거리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하게 되고 교통 상황이 변경되면 설정해둔 속도까지 다시 가속을 한다.

 


스탑 앤 고 기능으로 도로 정체 시에도 자동으로 정지하고 출발하는 기능까지 가능하다. 정지와 출발 간격이 2초 이내일 경우 엑셀 페달을 조작하지 않아도 차가 스스로 가고 선다.

 

우베 바케(Uwe Baake)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엔지니어링 총괄은 향상된 운전자의 편안함 외에도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DA)를 통해 구현되는 부분 자율주행 기능은 무엇보다 도로를 달리는 모든 고객들에게 향상된 안전성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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