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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요소수 품절’ 온라인 마켓까지 확산


‘요소수 품귀현상’이 온라인마켓까지 확산되는 모양새다. 주유소를 찾던 차주들이 온라인마켓으로 눈을 돌렸지만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를 비롯해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의 상품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요소수’ 관련 키워드를 분석해 공개했다.

 

이번 데이터는 중국이 수출화물표지(CIQ) 의무화 제도를 시행하며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를 사실상 수출 금지시킨 지난달 15일 이후인 10 4(10 17~23)에서 오는 11 1(10 31~11 6)까지 3주간의 데이터를 분석 및 예측한 결과다.

 

조사 결과 ‘요소수’ 키워드 검색수는 10 4 1 6,960회에서 10 5 59 120회로 전주 대비 3,379%( 35) 증가했다. 반면에 ‘요소수’를 키워드에 활용해 등록된 상품수는 10 4(10 17~23) 6,981개에서 10 5(10 24~30) 5,132개로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마켓 셀러들도 판매 가능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해 상품 등록을 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11 3 11시 기준 ‘요소수’ 검색 시 상위권에 오른 상품들도 대부분 해외 직구 상품이거나 요소수 관련 부품이다.

 

아이템스카우트 주간 트렌드 키워드(최다 검색 키워드) 상위 10개 중, 1위에서 4위까지 키워드 또한 ‘요소수’, ‘디젤요소수’, ‘유록스요소수’, ‘유록스’로 요소수 관련 키워드가 차지했다. (11 3 11시 기준) 해당 키워드들도 폭발적인 검색수에 비해 등록상품수는 감소하는 등 ‘요소수’ 단일 키워드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요소수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성별은 남성이 75%로 높았고, 연령별 클릭 비율은 40 42%, 30 33%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온라인마켓 내 ‘요소수 품귀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요소수 재고 부족 현상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이어지면서, 11 1주 ‘요소수’ 키워드 예상 검색수는 5,884 30회로 중국의 수출 금지 조치 직후인 10 4주와 비교해 무려 346,834%( 3,4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같은 기간 예상 등록상품수는  3,366개로 10 3주 대비  51 %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11 3 11시 기준, 예측치)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평소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보충하던 디젤 화물차 및 승용 차주들이 이번 품귀 현상으로 온라인마켓에 대거 눈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감소 추이를 보이는 등록상품수는 온라인마켓 셀러들이 판매 물량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나타낸다”며 “당분간 온라인마켓에서도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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