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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스빌둥’ 2020년 지원대상 확대 채용모집

*자동차과 외 기계과 및 자동차 정비 기능사 학생으로 지원대상 넓혀
*독일과 동등한 수준의 자동차 정비 분야 아우스빌둥 인증
*잠재력이 큰 우수 학생 선발 기대
*더 많은 청년들에게 아우스빌둥 선발 기회 제공

한독상공회의소와 아우스빌둥(Ausbildung)’ 참여 독일 자동차 브랜드들은 2020년 채용모집부터 자동차 정비 분야의 아우스빌둥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확대하기로 발표하였다.

아우토 메카트로니카(Auto-Mechatroniker)라는 직업명으로 2017년에 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처음 실시된 국내 독일식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군복무기간을 제외하고 총 3년 동안 진행되며, 기업현장에서의 실무와 학교에서의 이론교육이 결합된 기업맞춤형 이원식 인재양성 시스템이다. 아우스빌둥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실무와 이론을 연계시킬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부터는 직업계고 자동차과 이외에 기계과 그리고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로 프로그램 지원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아우스빌둥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기업에서는 더 우수한 인재를 조기에 선발하여 기업맞춤형 고숙련 인재로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대상 확대를 반기는 분위기이다. 특히 일부 직업계고의 자동차과가 없는 지역에서는 이번 지원대상 확대를 계기로 잠재력이 큰 지원자가 많이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511()-15() 지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의 채용일정이 확정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우스빌둥 프로그램 채용 일정

  • 4월                    : 직업계 고등학교 교사 설명회
  • 5/11()-15()     : 채용 홈페이지(https://ausbildung.recruiter.co.kr) 내 지원서 접수
  • 5/22()              : 필기시험
  • 5/23()              : 온라인 인성검사
  • 6-7월                 : 면접 *딜러사별 면접 프로세스 상이
  • 8월                    : 합격자 발표
  • 9/1()               : 딜러사 입사

 

자동차정비분야 아우스빌둥 지원대상

  • 직업계고 자동차 3학년 1학기 재학생
  • 직업계고 기계 3학년 1학기 재학생
  • 그 외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재학생

 

아우스빌둥은 현재 한독상공회의소와 함께 다임러 트럭 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BMW 그룹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두원공과대학교, 여주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가 협력 교육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19년도부터는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제 시범사업 승인으로 정부부처의 다양한 지원 속에서 성공적으로 시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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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스빌둥에 대하여

국내 도입된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독일의 ×학습 병행 교육과정 중에서도 자동차 정비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아우토 메카트로니카(Auto-Mechatroniker)’. 참가 학생(트레이니)들은 독일 자동차 브랜드 딜러사와의 정식 근로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급여와 수준 높은 근무환경을 제공받게 되며, 독일연방상공회의소의 인증교육을 이수한 전문 트레이너 및 대학 교수진 간 협력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으로 기업 현장의 실무훈련(70%)과 학교에서의 이론 교육(30%)이 결합된 커리큘럼을 총 3년간 이수하게 된다. 과정 수료 후 대학의 전문학사 학위와 독일연방상공회의소가 부여하는 교육 인증을 함께 획득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은 한국 청년들에게 국내에서 장기적인 커리어를 안정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도움을 주는 취지를 두고 있다.


한독상공회의소(대표 바바라 촐만) 주한외국상공회의소 중 두번째로 큰 규모로 지난 1981년 설립 이래 대한민국과 독일연방공화국간의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여 왔다. 273억 달러 이상에 달하는 양국교역의 꾸준한 성장, 독일의 한국에 대한 투자가 1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한독상공회의소의 활동과 전문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해왔으며 약 500개의 회원사와 2개국어에 능통한 22명의 직원들이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한독상공회의소는 국내에서 독일 경제 및 산업을 대표하고, 독일 기업들의 한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과 독일 기업 모두에게 신뢰받는 파트너이자 서비스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이사 조규상)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를 개발하고 혁신과 기술로 자동차의 과거-현재-미래를 선도하는 독일 다임러 AG 그룹의 한국 법인으로국내 시장에서 ‘Trucks you can trust(당신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트럭)’ 브랜드 비전을 목표로 고객의 총 운송 효율(TTE, Total Transport Efficiency)의 극대화를 위한 메르세데스-벤츠만의 혁신적인 효율 개념 ‘로드 이피션시(Road Efficiency)’가 적용된 다양한 탑-클래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현재 트랙터덤프카고 등 대형 및 중형 운송 트럭 외에도 프리미엄 밴특수 목적 트럭 등 다양한 프리미엄 상용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현재국내 수입 상용차 브랜드 최대 규모의 전용 출고 센터와 전국 18개 상용차와 밴 공식 서비스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한편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의 회원사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Mercedes-Benz Promise)'이라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며 나눔과 동반 성장미래 전문 정비 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대표 막스버거)는 독일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상용차 생산 업체 만트럭버스의 한국 법인으로, 2001년 설립됐다. 덤프트럭과 트랙터를 중심으로 국내 상용차 시장 진입에 성공한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이후 카고트럭과 버스로 영역을 넓혀가며 지속적으로 라인업을 확장, 현재 수입 상용차 업체 중 가장 폭넓은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다. 다 년간 수입 상용차 2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중요도를 인식한 독일 본사는 한국 시장을 7대 전략 국가 중 하나로 선정 후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용인으로 본사 이전 및 직영 정비 사업소 개소, 그리고 평택 PDI 센터 확장이전이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고객의 성공을 도모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전국에 20개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인 모바일 24 또한 함께 운영하여 고객 차량의 가동률을 최대화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본사의 투자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양적 및 질적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는 끊임없는 혁신과 최고의 기술력을 선보이며 세계 자동차 업계를 선도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한국 법인으로 2003 1 1일 출범했다. 세계 최초의 자동차 발명가이자 다임러 AG의 창립자인 칼 벤츠의 “발명을 향한 우리의 열정은 결코 잠들지 않는다”와 고틀립 다임러의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창업 정신을 바탕으로, 현재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전국 총 58개 공식 전시장 및 68개 공식 서비스센터 운영을 통해 최고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에 장기적인 기여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국내 다임러 계열사 및 11개 공식 딜러사와 함께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이라는 공식 슬로건 하에 4가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키즈’, 산학협동 프로그램인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임직원 참여형 봉사활동인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그리고 참여형 기부 프로그램 ‘메르세데스-벤츠 기브(Mercedes-Benz Give)’가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그룹총괄사장 르네 코네베아그)는 아우디그룹에서 100% 투자한 국내 판매법인이다. 폭스바겐(Volkswagen)과 아우디(Audi), 벤틀리(Bentley), 람보르기니(Lamborghini) 등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에 부합하는 폭넓은 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며 한국 수입차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018년 사회공헌 이니셔티브 “투모로드”를 발표, 퓨처 모빌리티가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 양성 및 교육문화 인프라 조성에 힘쓰고 있다. 교육과 문화에 집중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에 기여하는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된다는 비전을 실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2004년 설립됐으며, 현재 국내에서 2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 중이다


BMW 그룹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한상윤) BMW 그룹이 100% 출자한 한국 법인으로 1995 7월 수입차 업체 최초로 출범했다. 국내에서는 BMW MINI, BMW모토라드의 수입 및 부품 공급 등을 중심으로 국내 딜러와 영업망 개발 및 기술 교육을 진행하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현재 전국적으로 7개의 공식딜러사 하에 전시장 73, 서비스센터 84개로 수입차 최대규모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2011년 수입차 최초의 비영리 사회공헌 재단인 BMW 코리아 미래재단, 2014년 세계 최초 콘셉트의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 등을 설립하며 국내 사회에 헌신하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차량 판매 및 서비스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기술 인력 양성 프로그램, 자동차 관련 대학 학과와 고등학교에 연구용 자동차 기증 등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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