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년 말 기준으로 2,430만
대(이륜자동차 제외)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인구 2.1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1.1명), 일본(1.7명), 독일(1.6명)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9년에는 전체 등록대수가 47만
대 증가(전체 2,368만 대)하였으나, ‘20년에는 69만
대가 증가(전체 2,437만 대)하여 전년 대비하여 등록대수 증가율은 1.45배에 달하였다.
신규등록 자동차는 ‘19년 180만
대에서 ’20년 191만 대로 증가하였는데 신차출시 효과
및 개소세 인하 효과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82만 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3.4%)이 전년 (2.5%) 보다 0.9%p 증가하였으며, 등록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최근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국민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기차(134,962 대)는 ‘19년 대비 50%, 하이브리드차(674,461
대)는 33%, 수소차(10,906 대)는 1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의 경우, 유형별로는 승용차가 ‘19년 대비 34%(29,690 대),
승합차가 122%(1,009 대), 화물차가
1,254%(1,140 대→15,436 대) 증가하였다. 특히 화물차의 경우
1.5톤 미만의 전기 화물차에 대해 ‘19.7월 이후 운수사업용 허가대수 제한이 없어지고, 대규모제작사의 1톤 전기화물차 출시(’19.12월 현대 포터EV, ‘20.1월 기아 봉고EV) 등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수소차는 ‘18년 말 등록대수가 1천
대 미만(893 대)이었으나, 2년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68만 대(89.0%), 수입차는 268만 대(11.0%)로
수입차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18년 말 9.4%, ‘19년
말 10.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이중기 과장은 “환경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증대와 정부의 그린뉴딜 시책에 따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증가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맞춰 체계적인
통계관리 및 맞춤형 통계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