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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국내 도입, 시연회 개최

- 상용차 업계 최초의 전자동 제어시스템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의 2세대 기술

- 최고 시속에서도 전방 차량 및 고정된 물체 감지하여 위험 시 자동으로 차량 정지

- 29일 화성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 고객 대상 기술 시연회 개최

 

 

『전방 추돌 위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정지하는 대형 트럭 안전기술』

 

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 하랄트 베렌트)는 상용차 업계 최초 전자동 제어 시스템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Active Brake Assist 2)’를 국내에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전세계 상용차 업계 최초로 개발한 전자동 제어 시스템으로 전면 충돌 위험을 감지되면 차량을 정지시켜주는 기술이다. 한국에는 지난 2009년 1시대 기술이 도입되었다. 

이번에 공개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기존 기술보다 진보된 2세대 기술로 1세대 기술이 앞 차량과의 추돌 위험이 있는 경우에만 작동한 반면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자동차 도로에서 갑자기 마주친 밀려있는 차량 행렬과 같은 정지 장애물을 감지한 경우에도 작동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차량에 설치된 3개의 레이더 빔을 통해 전방 100~200미터 지점까지 감지되며 기후와 조명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저속뿐 아니라 고속에서도 작동되어 최대 시속 89km까지 대형트럭 속도 전구간에서[1] 사용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총 3단계에 걸쳐 작동된다. 1단계로 전방 추돌 위험 시 운전자에게 시청각으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한다. 경고 후에도 운전자의 제동장치 조작이 없을 경우 브레이크의 50% 힘으로 차량을 제어하며, 앞차와의 간격이 위험 수준에 도달할 경우 차량을 정지시켜준다. 이 기능은 대시보드에 위치한 스위치를 통해 해제 및 설정을 할 수 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메르세데스-벤츠 대형트럭인 ‘악트로스’ 고급형 모델에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시스템을 장착할 예정이다. 

라이너 게르트너 다임러트럭코리아㈜ 부사장은『유럽에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가 적용된 트럭이 14,000대 이상 판매되어 다수의 사고를 예방했다고 보고되었다』며,『이번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2’ 도입으로 한국에서 대형트럭 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 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5월 29일 화성에 위치한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서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본사에서 전문 시연팀이 방한하여 메르세데스-벤츠 고객들을 대상으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기술 시연회를 가졌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Active Brake Assist 2)’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전세계 상용차 업계 최초로 개발한 전자동 제어 시스템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레이더 시스템 기반으로 고속 주행에도 100% 제동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전방 100~200미터를 감지한다. 이 시스템은 총 3단계에 걸쳐 작동된다. 1단계로 전방 추돌 위험 시 운전자에게 시청각으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한다. 경고 후에도 운전자의 제동장치 조작이 없을 경우 브레이크의 50% 힘으로 차량을 제어하며, 앞차와의 간격이 위험 수준에 도달할 경우 차량을 정지시켜준다. 특히, 레이저 기반의 유사한 장치와는 달리 레이더 기반으로 작동되어, 감지범위가 길며, 트럭 최대시속 에서도 작동가능 하다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