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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장차

한성특장 '알루미늄 후면 도어'


탑차는 화물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는 박스 형태의 화물칸이 있는 차량을 말한다. 짐을 싣는 방법이나 차량 용도에 따라 다양한 도어가 장착된다. 탑차의 도어는 옆면에 장착하는 것과 후면에 장착하는 것이 기본이다. 옆면에 장착되는 도어는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후면에 장착하는 것은 여닫이 방식의 도어가 대부분이다. 후면에 장착되는 여닫이 방식의 도어는 큰 차별점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대동소이한 편으로 제작 업체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다.


한성특장은 후면 도어를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하여 차별화를 꾀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운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합판 도어 대비 15~20% 정도 무게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전체 공차 중량을 감소시키게 되어 적재중량을 늘리는 효과가 발생된다. 더불어 중량 감소에 따른 연비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알루미늄 후면 도어를 제작하면서 설계 단계부터 사용자의 니즈를 고려했다. 우선 문을 열고 닫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힌지는 매립형으로 처리해서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제작되었고 후면 도어와 일체감을 제공한다.

도어의 캐치도 축조립체를 매립하여 돌출부를 제거하였다. 돌출부가 사라진만큼 도어와 일체감이 강화되었다. 또한 개폐 장치에 보조 스프링을 적용하여 조작의 간편함을 상승시켰다.


도어 결합부는 이탈 현상이 없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 안전성 측면에서도 충분히 고려되었다.

알루미늄 후면 도어의 다른 특징 중 한 가지는 일체감이다. 보통 기능적인 부분만 강조하다가 외형 요소를 고려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성특장은 이런 점을 감안해 일체감에 대해 충분히 고려했다. 힌지 매립, 도어 캐치의 축조립체 매립을 통해 일체감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키퍼를 제작할 때 도어 세트와 맞춤으로 제작을 하여 일체감을 극대화했다.


한성특장에서 제작한 알루미늄 후면 도어는 기존 제품과 비교해서 큰 차이를 쉽게 찾을 수 없다. 하지만 꼼꼼히 뜯어보면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소재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일 뿐 아니라 후면 도어를 이루고 있는 부품 하나하나에서도 차이가 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고객과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는 포부처럼 한성특장이 만든 이번 알루미늄 후면 도어도 그에 부응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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