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상용차제조업체인볼보트럭이특별히제작한아이언나이트(Iron Knight)가500미터와 1,000미터주행에서각각신기록을수립하며, 세계에서가장빠른트럭임을다시한번증명해보였다.
스웨덴북부셸레프테오(Skellefte?) 외곽에위치한 ‘셸레프테오드라이브센터’에서비공개로진행된이번기록주행에서아이언나이트는정지상태에서출발해 1,000미터를평균 169km/h의속도로21.29초에주행했으며, 500미터의경우 131.29km속도로 13.71초를기록해각부문모두최고속도공인기록을보유하게되었다.기록산출과정에는국제자동차연맹(FIA)이직접참여했으며왕복으로해당거리를 2회주행후평균속도로결과가산출되었다. 금번결과는FIA로부터공식승인을받았으며공식기록등재여부를심사중이다.
클라스닐슨(Claes Nilsson) 볼보트럭사장은 "이번신기록기록달성은볼보의 I-쉬프트듀얼클러치변속기가무궁무진한잠재력을갖고있으며극한조건에서도결코기대를저버리지않는다는것을입증해보였다. 신기록을달성한아이언나이트에볼보의 FH 양산용트럭에장착된것과동일한변속기가사용되었다는사실에대해매우자랑스럽게생각한다." 라고설명했다.
볼보트럭에소속된각분야전문가들의협업을통해혁신적인신기술과디자인모두가응집되어탄생한아이언나이트는중량 4.5톤에최고출력2,400마력,최대토크612.3kg.m(6,000Nm)의위력적인성능을자랑한다. 또한, 중앙에위치한엔진은 D13 모델로수냉식인터쿨러및 4개의터보차져가장착되어무려276km/h의최고속도를기록했다.
뿐만아니라, 기어변속중에도일정한토크전달력을유지하는I-쉬프트듀얼클러치변속기가사용되었으며, 이는현재양산되고있는볼보 FH 트럭에장착되는것과동일하다. 이밖에도, 차량의무게감량을위해전자장치는최소화되었으며, 성능극대화를위해재프로그래밍된소프트웨어가탑재되었다.공기역학적으로디자인된탄소섬유의캡또한신기록수립에한몫을했다.
올로프요한슨(Olof Johansson)볼보트럭기술부문담당자는, "볼보트럭의여러부서에서모인전문가들이긴밀히협력하여탁월한성능을갖춘트럭을개발했다. 아이언나이트의핵심이라할수있는볼보트럭의동력전달장치를제외하고처음부터끝까지모두전문가의손길을거쳐제작되었다. 500미터와 1,000미터모두에서신기록을달성했다는사실에감탄을금치못했다." 라고말했다.
한편, 실제아이언나이트를주행해신기록을경신한보이제오베브링크(BoijeOvebrink)는자동차및트럭레이싱분야에서 30년이상의경험을보유한살아있는스웨덴레이싱전설이다. 1994년유럽트럭레이싱챔피언이면서 5개의신기록을수립한바있는그는"볼보트럭의아이언나이트는'완벽함'이라는한단어로요약할수있다. 한눈에보기에도멋진트럭일뿐만아니라가속페달을밟으면그어떤트럭과도비교불가한강력한힘을발휘한다. 아이언나이트는기존의와일드바이킹(Wild Viking)과민그린(Mean Green)에이어내가운전한트럭중신기록을달성한세번째트럭으로, 앞으로도이를능가할성능의트럭은상상할수없을것이다." 라고소감을밝혔다.
볼보트럭의역대신기록수립기록
|
트럭명 |
부문 |
평균시속 |
2007년 |
와일드바이킹(Wild Viking) (1,600hp) |
1,000m |
158.8km |
2010년 |
NH D16 (1,800hp) |
1,000m |
166.7km |
2011년 |
(1,800hp 디젤엔진 / 300hp 전기모터) |
500m |
115.3km |
1,000m |
152.2km | ||
2012년 |
1,000m 조주스타트(flying-start) |
236.6km | |
2016년 |
아이언나이트(Iron Knight) |
500m |
131.29km |
1,000m |
169k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