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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장비

운전자가 간과하기 쉬운 타이어…40%가 관리 필요

안전점검 결과 1,708개 중 40%가 관리 필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지난 8월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 기간에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40%의 타이어에 대해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검 타이어 전체 1,708개 중 공기압이 적정 수준이 아닌 경우 26%,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 12%, 타이어 손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 18%로 나타났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압력보다 낮으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 등 파열 위험성이 커진다. 반면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게 높으면 승차감이 나빠지고 타이어 손상 가능성이 높아진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면 젖은 노면에서의 배수성 부족으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한국타이어의 빗길 제동력 실험 결과 시속 100km로 젖은 노면 주행 중 급제동을 할 경우 홈 깊이 1.6mm인 타이어는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타이어는 안전점검과 더불어 QR코드 설문조사도 병행했는데 운전자의 26%만이 월 1회 이상의 적정 점검 주기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타이어는 안전운행을 위해 월 1회 타이어 공기압 확인, 최소 분기 1회 타이어 안전점검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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