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친환경 ‘전기차’ 11,779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시가 전기차 보급을 시작한 이래로 연간 보급물량 중 가장 큰 규모다. 지난 12년('09~'20년) 간
누적 보급대수(31,029대)의 40%에 육박한다. 시비 1,419억
원을 투입한다.
서울시 전기차 보급은 작년까지 12년 간 31,029대에 이어, 올해
11,779대가 추가되면 4만대를 돌파하게 된다. 시‧구‧시 산하기관
공공차는 올해부터 새롭게 구매하는 차량 100%(승용차)를
친환경차량으로 의무 도입하기로 한 가운데, 올해 295대를
보급한다.
코로나로 배달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이륜차와 화물차도 전년 대비 각각 약 2배, 1.5배씩 확대 보급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책의 일환으로 전기화물차 보급물량의 10% 이상을 중소기업 생산 차량으로 보급한다.
개인용 전기승용차의 경우 차량가격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9천만
원 이상 고가차량은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6천만 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을 최대한도로 지원해
실제 지원에 필요한 시민들에게 혜택이 최대한 돌아갈 수 있도록 실효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2021년 전기차 보급 계획’을 발표하고, 차종별‧부문별 보조금 지원 내용을 소개했다. 올해 보조금 신청접수는 23일(화)부터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통해 시작한다.
올해 보급물량 총 11,779대는 민간(개인‧법인‧기관) 부문 11,073대,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부문 411대, 시·자치구 공공 부문 295대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5,231대, 화물차 2,105대, 이륜차 4,020대, 택시 300대, 버스 123대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폐차한
후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70만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추가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엄의식 서울시 환경에너지기획관은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배출원 중 37%, 온실가스
배출원의 19%를 차지하는 수송(교통) 부문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도 전기차 확대 보급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며 “전기차는 주행 중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아 대기질 개선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탁월한 만큼 친환경차 보급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