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쓰리축이 11월 24일
천안 글로벌러닝센터에서 ‘ST1 특장차 품평회’를 열고 차세대
전기 특장 모델인 카고(Cargo)와 윙바디(Wing Body) 실차
4대를 선보였다. 행사장은 실제 주행 환경에서의 구조 안정성, 적재 효율, 사용자 편의성을 직접 확인하려는 업계 관계자들로 북적였다.
카고: 팔레트 2개
적재 가능한 넓은 적재함
ST1 카고는 기존 대비 적재 폭이 넓어 표준 팔레트 2개 동시 적재가 가능하며, 하부스커트 모델은 공기저항 감소와 외관
완성도를 높여 물류 현장 관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테일게이트와 측면판은 경량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조작이
간편하다. 또한 하부스커트 적용형 모델은 공기 저항을 줄이고 디자인 완성도를 높여 실내외 고객의 관심을
끌었다.
윙바디: 물류 배송 작업 효율 극대화
윙바디는 수동식과 자동식 두 가지 방식으로 공개됐다. 수동식 윙바디는
차체 하부에 에어백 방식의 서스펜션이 장착돼 있어 차체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화물 파손 감소·승차감 향상·노면 충격 흡수 효과를 제공한다. 자동식 윙바디는 상·하 개폐 구조를 자동화해 물류·배송·이동 판매차량 등 다양한 업종에서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윙바디는 코리아특장의 설계 노하우와 한국쓰리축 ST1 플랫폼
기술이 융합된 제품으로 두 회사의 협업 결과물이다.
ST1 플랫폼 기반…주행
안정성·경제성 강화
한국쓰리축이 선보인 이번 ST1 특장차는 전기차 기반 플랫폼(ST1)의 장점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ST1 플랫폼은 배터리를
차량 하부에 배치해 무게중심을 낮춰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스타리아와 비슷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해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췄다. 급속 충전 시간은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고 1회 충전으로 340km를 달릴 수 있어 전기 특장차의
최대 고민인 주행 가능 거리가 대폭 개선되었다.
이번 ST1 특장차 품평회는 단순한 제품 공개를 넘어 전기차 기반
특장 시장의 본격적인 도약 신호를 보여준 행사였다. 한국쓰리축 관계자는 “이번 품평회는 ST1 플랫폼의 기술력과 상용화 가능성을 직접 보여드릴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며 “각 특장사에는 다양한 특장
작업이 가능하도록 서브프레임 형태도 제공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