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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승합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 추가 투입

무정차 통과가 잦은 노선이나 혼잡 노선에 집중 투입 예정


정부는 연말까지 광역버스 22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를 추가로 투입하여, 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2층 전기버스는 대당 여객 수송량이 기존 버스 대비 60% 이상 확대되어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 ‘2층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통해 ‘20년부터 ‘22년까지 60대를도입하여 운행 중이다. 정부는 올해 40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100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3년도 사업 대상(22개 노선, 40)은 입석 승객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노선이나, 입석 중단에 따른 정류소 무정차 통과로 출퇴근 불편이 큰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고양시 1000번 노선(대화~숭례문) 5대가 투입되고, 입석 중단으로 무정차 통과가 잦은 수원시 7800(호매실~사당) 7780(수원여대~사당)에 각 4대씩 투입되어, 좌석 수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화성시 M4403(동탄1~강남역) M4108(동탄1~서울역)과 용인시5500-2(광교~서울역), 오산시 5300(갈곶~강남) 1311(세교~강남), 안산시 3102(상록구~강남) 등 주요 혼잡 노선에도 각 2대씩 투입된다.

 

2층 전기버스는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현대자동차가 국가 R&D를 통해 개발한 차량으로, 국민 생활권의초광역화(Hyper-Metropolitanization)’ 탄소중립등메가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광역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당 여객 수송력 증가(40→70)로 광역교통 서비스 개선과 함께도심 버스전용차로 등 도로 정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ㅇ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되어 기존에 탑승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안전장치[참고3]가 설치되어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며,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 배출 또한 전혀 없어, 일반 광역버스 1대를2층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경우 연간 40억 원의 사회적 편익도 발생한다.

 

이러한 2층 전기버스의 효과를 고려하여 정부는 연간 2층 전기버스 보급 예산을 120억 원(20)에서 올해 240억 원*(40)으로 2배 확대하였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연간 도입 대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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